창문형 에어컨 단점 4가지, 모르면 후회합니다(구매후기 포함)

창문형 에어컨이 필요한 시점

전세나 월세 등 자가가 아닌 집에서 에어컨을 설치할 경우, 실외기를 연결하기 위해 벽에 구멍 뚫기가 애매할 때가 많은데요. 이럴 때 창문형 에어컨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또한, 옆집과의 거리가 너무 가깝거나 방이나 건물의 외부 구조상 에어컨 실외기 설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 때 역시도 창문형 에어컨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와 에어컨이 일체형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실외기 사진

✅창문형 에어컨의 오해와 진실 알아보기

창문형 에어컨 단점

소음 문제

창문형 에어컨의 가장 큰 단점, 바로 소음입니다. 아무래도 여름이면 에어컨을 켜면서 자야 하는 경우도 무조건 생기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에어컨과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이루어져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소음이 불가피합니다. 제품별로 상이하며, 비싼 모델은 소음이 적게 나지만, 보통 55dB 내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해받지 않고 편하게 잘 수 있는 소음이 40dB 이하인 걸 감안하면 살짝 높은 수치죠? 직접 방문해서 사용해 보시고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3년 모은 데이터로 전기세, 소음, 냉방성능, 설치 난이도 비교

창문형 에어컨으로 시끄러워하는 사진

배수 문제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필수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게 바로 ‘물’입니다. 이 물을 제거해 주기 위해 뒤에 고무마개를 열고 배수관을 연결해 줘야 되는데 이 배수관에서 나온 물을 처리하기 위해 배수통이 별도로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송풍기능이 추가되기도 하였습니다.

창문 이용 문제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에 쉽게 설치 및 철거가 가능하다는 게 매우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창문형 에어컨을 설치하게 되면 창문을 이용하기가 매우 불편해집니다. 실제로 창문에 에어컨을 달다 보니 창문 사이에 틈이 생겨 바깥공기가 조금씩 들어오기도 하고 창문을 열고 닫는 데 제한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방의 환경마다 다르니 전문가와 상의해 보셔야 합니다.

✅베란다? 창문 방향? 창문형 에어컨 구입 전 알아야할 설치법

설치 문제

창문형 에어컨 하나의 무게는 약 20kg입니다. 아무래도 여성 혼자서 창문 위까지 올려서 직접 설치하는 데 있어서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자세한 견적이나 설치 위치는 창문 에어컨 설치 전문 담당 기사와 상담해서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구매 후기

  1. 좀 무거워요. 쌀 20kg 한가마 무게라 혼자 설치하다가 허리나가는 줄.. 시원하긴 합니다.
  2. 공간 제약도 없고 크지 않아서 작은 평수에서 쓰기 딱이에요!
  3. 바람도 시원하고 조절도 가능하고 온도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4.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고 방안에 설치하기 좋아요

✅창문형 에어컨 3대장 끝장비교해서 정답 추천해주는 리뷰

그래서 결론

이렇게 창문형 에어컨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쓰다 보니 단점이 많긴 하지만 도저히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할 수 없는 장소에서는 안성맞춤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20만 원대부터 창문형 에어컨 가성비 베스트5

❄여름에 에어컨을 쐬다보면 발생할 수 있는 ‘냉방병’ 알아보기(클릭)

Leave a Comment